티스토리 뷰

Hibernate란? (ORM 프레임워크의 핵심 개념과 이점)

Hibernate는 hibernate.org에서 정의하고 구현한 ORM(Object-Relational Mapping) 프레임워크입니다. ORM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간의 매핑을 자동화하여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데 필요한 복잡성을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Hibernate는 자바 기반의 ORM 프레임워크로,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매핑 작업을 간편하게 처리하고 객체의 영속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Hibernate 아키텍처


Hibernate는 SessionFactory, Session, Transaction, ConnectionProvider, TransactionFactory 등의 주요 객체들로 구성됩니다.
SessionFactory는 Session 객체를 생성하는 공장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사용하여 Sess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Session 객체는 데이터베이스 Connection과 연결되며, 자바 객체의 영속성을 관리합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하고 객체의 CRUD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Transaction은 기본 JDBC, JTA 또는 CORBA 트랜잭션을 추상화하여 어플리케이션에서 트랜잭션 처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ConnectionProvider는 JDBC Connection에 대한 공장 역할을 수행하며, DataSource나 DriverManager를 통해 Connection을 획득하는 과정을 추상화합니다.
TransactionFactory는 Transaction 객체에 대한 공장 역할을 합니다.

Hibernate의 이점

Hibernate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SQL 쿼리를 직접 작성하고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 작용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많은 코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적인 접근

Hibernate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하며,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과 자바 객체 사이의 매핑을 자동화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독립성: Hibernate는 데이터베이스에 종속되지 않고 여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성능 최적화: Hibernate는 캐시 기능을 제공하여 반복적인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트랜잭션 관리: Hibernate는 트랜잭션 처리를 추상화하여 데이터베이스 작업의 일관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Hibernate는 자바 기반의 ORM 프레임워크로, 개발자가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매핑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ibernate의 아키텍처와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Hibernate의 객체 지향 접근, 데이터베이스 독립성, 성능 최적화, 트랜잭션 관리 등의 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Hibernate는 개발자가 생산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